본문 바로가기
불교학

수번뇌란 무엇인가 - 20가지 파생번뇌

by 貧者一燈 2018. 11. 26.


(12)

그리고,
이러한 근본번뇌로 부터 파생(派生)한
수번뇌(隨煩惱)는,

분(忿, 화를 내거나, 위해危害 즉 위험이나 해로움을 주려고 한다)
한(恨. 원망하다, 원한을 품고 복수하다)
복(覆, 숨기려 한다 은폐하려고 한다)
뇌(惱, 타인을 괴롭히다)
질(嫉, 질투하다 샘하다)
*간(간 , 인색하다, 아까워 남에게 주거나 쓰기를 꺼려하다)

(13)

*광(광, 속이다)
첨(諂, 아첨하다)
해(害, 생명에 대한 동정심이 없고, 타인을 괴롭히다)
교(驕, 자만하다, 우쭐해하다, 젠체하다)
무참(無慙, 스스로를 돌이켜보지 않는다, 또한,
가르침에 비추어 부끄럼을 갖지 않는다)
무괴(無愧, 타인에 대하여 부끄럼이 없다)
도거(掉擧, 기분(마음가짐)이 떠들썩하고 들뜨있다)
*혼침(혼침, 기분(마음가짐)이 깊이 가라앉다)
불신(不信, 진리(眞理)를 무시하다)
해태(懈怠, 게으름 피우다)

(14)

방일(放逸, 욕망을 그대로 행동한다)
실념(失念, 기억을 잃어버리다, 기억을 잃다)
산란(散亂. 집중이 결핍되어 흐트러지다)
부정지(不正知, 잘못 이해하다)

의 20가지의 심소(心所, 마음의 움직임)
입니다

 

**(간=인색하다)와 (광=속이다) 그리고

   혼침(=마음이 깊이 가라앉다)는

   한자(漢字)를 찾을 수 없어서

   한글로 썼습니다**

 

(12)

 

隨煩惱謂忿

수번뇌위분

恨覆惱嫉*간

한복뇌질간

 

(13)

*광諂與害驕

광첨여해교

無慙及無愧

무참급무괴

掉擧與*혼침

도거여혼침

不信幷懈怠 

불신병해태

 

(14)

 

放逸及失念

방일급실념

散亂不正知

산란부정지

 

(여(與)는 ~와, 급(及)은 ~내지

 병(幷)은 또는 더불어...라는

 뜻입니다

 위(謂)는 말하기를, 이르기를...

 이라는 뜻입니다)

 

 

**********************

 

유식이란 무엇인가(唯識とはなにか)에서

유식삼십송(唯識三十頌)의

수번뇌 (12),(13) 그리고 (14)의 송(頌)

입니다

 

수번뇌는

진짜로 골치 아픈 마음의 물결~

인 듯합니다

 

수행이란

이런 수번뇌의 마음을 없애는 것이고

타인과 모든 생명에 대하여

배풀어야하는 행위인 것 같습니다

 

대승불교의 선(禪, Zen)이나

상좌부불교의 위빠사나(vipassana)는 이러한

경지에 도달하기 위한

실천인 것이겠지요

 

대체로,일본이 불교학이 최고로 발달한 국가이기에

이 일본서적의 유식학에서 나오는 번뇌와 수번뇌가

올바른 정의입니다

 

한번쯤

인생을 생각하면서

번뇌6개(탐진치 만의악견 貪瞋癡 慢疑惡見)와 수번뇌20개

모두 26가지의 번뇌를 어떻게 극복할까

진지하게 숙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

 

마지막으로

불교가 철학인지 종교인지

심리학인지...

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

확실히 깊이가 있고 연구해 볼 가치가

있는 불교학입니다^^

 

(저도 모르는 한자(漢字)가 있습니다

 자꾸 보면서 익숙해지기를 바랍니다~

 이것을 어려운 산스크리트어로 연구하는

 불교학자들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십시오)

 

 

 

***참고로 보십시오***

 

수번뇌는 근본번뇌에 수반되어 일어나는 종속적인 번뇌로

수혹(隨惑) 또는 지말혹(枝末惑), 지말번뇌(枝末煩惱)라고도 한다.

 

수번뇌를 마음에 따르는 작용으로 보는 관점에서는

보다 세분화된 근본번뇌를 가리키기도 한다.

 

수번뇌는 다시 대·중·소의 수번뇌로 구분되는데,

 

① 대수번뇌(大 隨煩惱)에는

방일(放逸:방자하여 계율을 무시하는 것)·

해태(懈怠:善에 대해 소극적인 것과 악에 대해 적극적인 것)·

불신(不信:마음을 더럽혀 진리를 믿지 않는 것)·

혼침(: 마음이 우울해지는 것)·

도거(掉擧:마음이 들떠서 침착하지 않은 것)·

실념(失念:불확실한 기억력)·

산란(散亂:대상에 따라 마음이 흔들리는 것)·

부정지(不正知:대상에 대한 바른 知見을 방해하는 것),

 

② 중수번뇌(中 隨煩惱)에는

무참(無慙:스스로 악을 범하고도 부끄러운 마음을 내지 않는 것)·

무괴(無愧:타인에 대하여 악을 범하고도 부끄러움이 없는 것),

 

③ 소수번뇌(小 隨煩惱)에는

분(忿:분노)·

간(: 인색함)·

복(覆:자기의 죄업을 숨기는 것)·

질(嫉:질투)·

뇌(惱:죄악에 집착하는 것)·

해(害:생명체를 危害하는 것을 정당하게 생각하는 것)·

한(恨:분노의 대상에 집착하여 원한을 품는 것)·

광(: 거짓된 마음)·

첨(諂:왜곡되고 위선된 마음)·

교(驕 : 스스로에게 교만한 것) 등이 있다.

 

(*빌려온 글입니다*)